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펫 산업에 접목된 인공지능 기술은 무엇이 있을까?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2. 6. 21. 09:09

본문

현대사회에는 저출산, 고령화 증가, 1인 가구 확대 등으로 인하여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함과 동시에 펫 산업에도 접목되어 더욱 효과적인 반려동물 관리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려동물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인공지능 기반 반려동물 피부영상 털 제거 기술!

 

반려동물의 피부 상태가 좋지 않을 때 자세히 관찰하지 못하면 진료를 할 때 난처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이용한 피부영상 털 제거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 출처 : “반려동물 피부진단 AI기술 개발..."세계 최초"”, <대전일보>, 2022.05.10. >

 

국내 한 대학의 연구팀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털로 인한 반려동물 피부진단 난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 빗으로 반려동물의 털을 촬영해 클라우드로 전송하면 인공지능이 털을 제거하여 피부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피부에 대한 진단 결과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됩니다.

 

그동안 영상을 통해 사람의 피부를 진단하는 인공지능 기술은 발달했었지만, 동물 피부영상은 털 제거 전처리 기술이 확보되지 않아 진전이 느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딥러닝 활용 피부영상 털 제거 기술과 스마트 빗 활용으로 반려동물의 피부 질환을 보다 심층적으로 진단할 수 있게 되었고, 신속한 치료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AI 기술 활용 반려동물 의류 사이즈 측정

 

< 출처 :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

 

반려동물의 옷을 사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을 이용하는 반려인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반려동물의 경우 목둘레, 몸통 길이, 가슴 둘레, 다리 길이 등 모든 사이즈를 알아야만 알맞은 의류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쇼핑으로 반려동물 맞춤 옷 구입에 성공하는 반려인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한 반려동물 의류 플랫폼은 AI 기술 활용으로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자 하였습니다. AI가 이용자가 등록한 반려동물의 사이즈 정보를 바탕으로 맞춤 의류를 추천해줍니다.

 

해당 AI 기술은 크게 측정과 추천 기능으로 나뉩니다. ‘측정 AI’는 사용자가 반려견 사진을 업로드 시 실제 사이즈 데이터를 추출하여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반려견 사이즈에 잘 맞는 의류를 추천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추천 AI’는 같은 견종 내 인기 있는 상품, 태그 등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입니다.

 

3) 반려동물 인공지능 헬스케어 솔루션

반려동물은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 문제가 생겨도 주인이 쉽게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반려동물은 피부병, 외이염, 눈질환 등 걸리기 쉬운 질병이 많습니다. 하지만 피부병과 외이염은 피부 털속과 귓속에 가려져 있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 개발된 반려동물 헬스케어 솔루션이 있습니다.

 

< 출처 : ““반려동물 건강지킨다” AI펫바디 스캐너 ‘알파도펫’”, <CCTV뉴스>, 2021.01.26. >

 

해당 솔루션은 AI 펫바디 스캐너로도 불리며, 반려동물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눈, 치아, , 피부, 소변 등 상태를 자가 검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헬스케어입니다. 딥러닝 기술 및 광학기술 융합을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이미지 빅데이터 분석에 따라 견종별, 연령별, 성별 등 맞춤 건강증진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데이터 예측 모델로 매일 1회 이상 눈, 치아, , 피부 등 해당 부위의 이미지를 촬영하여 관찰하도록 하기 때문에 사전 식별을 통한 질병 전조증상 확인도 가능합니다.

 

AI를 통해 기술적인 관점에서 반려인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반려동물의 아픈 증상이 중증이 되기 전에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반려동물 관련 기술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AI와 같은 ICT 기술이 반려동물 케어 분야에서 유익한 기술로 각광받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습니다.

 

ICT 기술과 펫산업 간 알맞은 융합이 앞으로의 반려동물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반려동물 피부진단 AI기술 개발..."세계 최초"”, <대전일보>, 2022.05.10.

- “ AI가 우리집 반려동물 맞춤옷골라줘요 ”, <광주일보>, 2022.01.20.

- ““반려동물 건강지킨다” AI펫바디 스캐너 알파도펫’”, <CCTV뉴스>, 2021.01.2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