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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데이 기획기사 : VR 기반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산업 현황 및 전망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6. 7. 12. 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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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시대 도래


 일요일 아침 일어나보니 비가 내리고 있다

모처럼 휴일, 하지만 날씨는 상관없다.

  VR 기어를 쓰고 롤러코스터 놀이기구를 탄다.

그리고 점심은 파리 시내를 산책하며 저 멀리 에펠탑을 바라보며 먹는다

저녁에는 좀비소굴에서 탈출하는 슈팅 게임을 즐긴다.’



▲ Virtuix Omni 게임 체험


 아마  다들 한번쯤은 영화에서 보거나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요즘 가장 핫한 이슈 중에 하나인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입니다.(이하 VR). 

앞으로 우리는 VR을 통해 어떤 변화된 삶을 경험하게 될까요? 

 




VR 기반 어플리케이션


 구글


 구글은 데이드림(Daydream) VR 플랫폼과  

카드 보드(Cardboard)를 통해 VR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드림은 가상현실(VR)기기용 게임과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올해 3분기에 선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카드보드는 누구나 스스로 제작 가능한 

20 달러 정도의 저렴한 가격 VR 헤드셋입니다.




InMind


(출처 : InMind)



InMind는 짧지만 강한 게임으로 뇌 안의 신경 회로를 배경으로 진행됩니다

환자의 정신 질병을 유발하는 뉴런을 탐사하는 곳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Google Cardboard camera


출처 : Google Cardboard camera


360도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다운 받으면 360도 사진도 찍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휴대폰을 들고 한 바퀴를 돌면 완성입니다.



 


삼성기어(Samsung Gear)


 삼성 역시 삼성기어를 선보이며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컨텐츠분야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NextVR



마치 내가 스포츠 경기 또는 뉴스 이벤트에 참가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생방송으로 진행되며 180도 회전이 가능한 Next VR은 

이미 US Open(골프 경기의 메이저 대회 중 하나)  

NASCAR(스톡 자동차 경주 대회)에서 선보였습니다.


 


Keep Talking and Nobody Explodes



대다수의 게임이 한 사람을 위한 것 이였다면

Keep Talking and Nobody Explodes은 다함께 즐길 수 있는 VR 게임입니다


한 사람은 VR 기어를 쓰고 나머지는 

VR기어를 쓴 사람을 도와주는 게임입니다

게임 내용은 폭발물이 있는 방에 갇힌 상황에서 

팀원들이 가르쳐준 메뉴얼(페이지)을 통해서 탈출하는 것입니다.

 


 

VR 산업 현황


구글,페이스북, 삼성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상현실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제 막 시작한 

빙산의 일각일뿐이라고 전망합니다.

 

 한국 VR산업협회에 따르면 국내 VR 시장 규모는 지난해 9600 억원에서

 올해 13700 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가상현실 산업 육성 계획을 담은 

플래그십 프로젝트 2월 시작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3년간 다섯 개의 과제 (실시간 360도 영상 구현, 모듈형 시뮬레이터 개발 등

VR과 직접 관련된 과제 세 개, e러닝, 다면 영상시스템 등 VR 기술이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과제 두 개로 구성)

해당 프로젝트에는 올해 총 300 억원이 투자될 예정입니다.



 김정삼 미래부 디지털콘텐츠과장은 신산업 성장동력을 확보하고자 

소프트웨어(SW), 콘텐츠, 방송통신, 디바이스 등 

대중소, 문화·ICT기업 간 협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며

가상현실, 인공지능 같은 디지털 기술을 게임, 테마파크 등에 접목한 

·복합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골드만 삭스 Heather Bellini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시장은 2025년까지 80조까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중 하드웨어 45조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35조를 차지할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Heather Bellini 


"VR
을 통해서 삶의 많은 부분이 변화 될 것이며,  

2016년은 단지 시작일 뿐이며 향후 10년내에 

모든 것이 구현되는 세상이 올 것이다

라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지금은 게임과 엔터테이먼트 시장이 주 성장 동력이지만 

자동차 설계자, 소매업자 그리고 인테리어 디자이너들 

VR 기술의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저렴한 구글 카드보드와 삼성기어와 같은 하드웨어를 통해

 대중화를 더욱 앞당길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성장하기 위해 보안 해야할 점은?


하지만 배터리 문제 그리고 빠른 무선 네트워크가 같은 

기술적인 해결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법적인 제도 역시 보완 필요합니다. 


한 예로 VR을 활용한 교육을 위해서는

 빠른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한데 

학교 교실에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는 절차가 

까다롭다는 것도 문제점으로 꼽힙니다


정부는 개인 정보 보호를 이유로 높은 보안 수준을 갖춘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VR 교육을 위해 임의로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는 건 현재 불법이기에

VR 영상이 고용량이기에 빠른 유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무선 공유기 도입이 시급한 데 제약이 많다고 합니다.

 


이제 막 걸음을 떼기 시작한 VR! 

우리 생활은 산업적으로도 큰 변화를 일으킬 것 같습니다.

다가오는 기술에 미리 정보를 익히고 배워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꾸준한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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