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경 국제 부동산 박람회,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9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9. 10. 10. 14:33

본문

2019. 9. 5() ~ 7(), 3일간 코엑스에서 한경 국제 부동산 박람회,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9가 열렸습니다. 이번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9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부동산 뉴트렌드를 공개하고 스마트시티 Zone, 블록체인 & 프롭텍 Zone 등을 운영했습니다.

 

 

장애가 없는 도시! 마곡 스마트 시티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주요 도시의 공공기능을 네트워크화한 미래형 첨단도시인 스마트 시티. 서울주택도시공사은 마곡지구에 스마티시티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곡 스마트 시티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서울 강서구에는 시각장애인 비율이 타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곡지구의 시각장애인, 어린이, 고령자 등 교통약자들을 위해 에어오더가 나섰다고 하는데요. 이들이 선보인 저시력자를 위한 앱서비스 ‘M.A.G.I.C(매직, Magok Airorder GPS Information Connector)’은 점자 블록이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든 갈 수 있게 도와주며 동네 상점에서 스스로 메뉴를 결정하고 주문하도록 도와주는 앱입니다. 이 앱을 통해 마곡지구는 장애 없는 스마트 시티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로봇이 음식을 배달하는 마곡 스마트 시티

마곡지구는 스마트 시티 리빙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리빙랩 프로젝트는 기업이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개발하고, 시민과 전문가가 프로젝트에 참여해 기술을 실험하고 실증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번에 시가 선정한 5개 프로젝트 자율주행로봇 배송 서비스가 그 중 하나입니다. 자율주행로봇 배송 서비스는 마곡산업단지 내 자율주행 기반 로봇플랫폼 활용하여 실외 배송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마곡 스마트시티는 지역의 냄새 데이터를 지도로 구축해 악취 문제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주민참여형 마곡 스마트시티 냄새 커뮤니티 매핑사업` 아파트 화재 감지 앱을 개발하는 `리빙랩 기반 디지털 트윈 기술 활용 마곡지구 주거지역 화재 상황 인지 시스템 구축` 전동 킥보드 전용 스테이션을 설치하는 `스테이션 기반 스마트시티형 사물인터넷(IoT) 1인 교통수단 연구` 등 미래 스마트시티를 이끌어갈 다양한 기술들을 선정하여 스마트도시 모델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만드는 공간

 

국내 최대 IoT 디바이스 보유 브랜드 중에 하나인 BLONE은 사용자의 공간구조와 목적에 맞춘 스마트 IoT 시스템을 선보였습니다. 인공지능 공간관리 시스템은 인공지능으로 에너지데이터를 관리하고 센싱 데이터 관리,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지능형 가변 보안망 관리, 클라우드 글로벌 네트워크 시스템, 지능형 에너지 관리, 사전 사고예방 알림 등을 제공합니다.

 

 

또한 센서와 CCTV로 지역의 보안과 침입을 관리하고 유해가스 센서로 청정관리지역을 관리합니다. 특히 센서를 통한 청정관리지역 관리 제품들이 다양하게 있었는데요.

 

 

스마트 일산화타노감지 센서는 CO감지를 감지하여 30ppm 120분 이내 알람, 50ppm 60~90분 이내 알람, 100ppm 10~40분 이내 알람, 300ppm 3분 이내 알람을 울립니다. 실시간으로 CO 감지할 수 있으며 온라인 모니터링을 할 수 있어 쉽게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마트 공기질감지 센서는 실시간 온습도 감지 기능 및 공기질(HCHO, PM2.5) 모니터링해줍니다.

 

 

BLONE 시스템은 모든 공간을 연결하고 공간의 가치와 효율을 최고로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BLONE은 건강, 안전, 편리함을 추구하는 다양한 생활 아이템의 지능형 연결과 플랫폼 디자인을 통해 삶의 질을 고급화하는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9는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미래 스마트 시티의 모습을 간접접으로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https://mk.co.kr/news/realestate/view/2019/07/552176/

http://www.withblone.io/page/page7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