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에이징 테크(Aging Tech)_노인을 위한 스마트 기술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9. 10. 10. 14:07

본문

스마트 기술에서 소외되던 노인들을 위한 기술이 점점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초고령화 시대 노인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는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각광받고 있는 에이징 테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노인 원격 상담 IoT 스피커와 스마트 와치

 

혼자 사는 노인들이 많은 농어촌에서는 노인들을 위해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현재 무안읍에서는 노인들을 위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IoT 스피커와 스마트 와치를 노인들에게 보급하여 이를 통해 이동경로와 거주공간의 상황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현재 환자의 문제 내역이나 정신 심리적 건강 상태, 기능적 건강상태, 사회 환경적 건강상태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요.

 

( 사진출처 : pixabay)

스피커와 스마트 와치를 수집된 데이터를 토대로 고령자에게 위험 환경이나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재가센터나 방문요양사가 즉시 방문하여 추가 센서를 설치하고 지역 복지관에서 집중케어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고위험이 감지될 경우 119나 보건소에서 방문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망을 만들어 노인들에게 심리적, 물리적 안정감을 제공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 사진출처 : pixabay)

 

치매 노인 실종 방지 신발

 

스마트 기술이 가장 똑똑하게 활용되고 있는 부분은 치매 노인을 위한 기술입니다. 고양시가 저소득층 치매 노인 50명에게 스마트 슈즈 꼬까신을 무상지급 했습니다. ‘스마트슈즈 꼬까신은 치매 환자의 실종 예방을 위한 신발형 배회감지기. 신발을 착용하면 미리 설정한 안심 존을 벗어날 때 자동으로 해당 보건소에 문자가 발송된다고 하는데요. 안심존 설정 반경은 100m~10km입니다.

 

( 사진출처 : pixabay)

꼬까신은 신발 밑창에 탑재된 GPS를 통해 실시간 위치를 알려주기 때문에 실종 상황에서 치매 환자의 소재를 신속히 파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처럼 노인들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위치를 파악하는 스마트 기술이 많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유럽에선 집안에 무선 모션센서가 설치돼 노인의 거동, 움직임 횟수, 이상 동작 등을 감지하는 시스템이 상용화돼 있습니다. 치매환자를 위한 인체감지 센서, 위치화 기술이 들어간 신발 밑창 등은 CCTV랑 달리 사생활 침해가 덜해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노인들의 친구가 되고 있는 돌봄 로봇

 

노인들에게는 이런 신체적 보호뿐만 아니라 외로움이라는 심리적, 감정적 돌봄도 필요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스마트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 로봇 (Lovot) 이라는 로봇 /  사진출처 : Engadget)

 

일본 회사는 바다표범처럼 생긴 봉제 로봇 파로(Paro)를 선보였습니다. 이 로봇은 사람의 동작을 그대로 흉내 내며 편안한 느낌을 주는 친구역할을 하는 로봇입니다. 또한, 로봇(Lovot)이라는 로봇은 포옹해 달라고 요구하는 등 사람처럼 애교가 넘치는 로봇입니다. 2899달러짜리 소니의 아이보(Aibo)는 진짜 강아지 같지만 집 안을 더럽히지 않습니다. 이처럼 여러 종류의 로봇이 노인들에게 심리적 친구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또한, 로봇은 정서적 교감뿐만 아니라 가족처럼 약 먹을 시간을 알려주거나 직접 알약을 건내는 등의 행위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블랙앤데커(Black and Decker)가 개발한 프리아(Pria)라는 로봇은 위와 같은 행위도 하면서 내장된 화면과 카메라를 통해 가족이나 보호자와 연결해 화상채팅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사진출처 : pixabay)

 

이처럼 노인을 위한 다양한 기술의 개발은 노인을 돌봐야 할 가족들이 노인을 돌볼 도우미를 고용하는 데 돈을 덜 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에이징테크는 노인 역시 집에서 안전하게 머물 수 있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때문에 노인과 가족 모두에게 만족스러운 기술이 되고 있습니다. IT 기술 접근도가 낮은 노인을 위한 기술에이징 테크(Aging tech) 시대가 조금씩 열리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626662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19062518290896765

http://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55106

http://www.etnews.com/20180920000276

http://www.gwangnam.co.kr/read.php3?aid=156136828333011501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