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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로 가상 메이크업 해보세요!" 뷰티업계의 첨단 기술 도입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6. 29.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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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뷰티업계의 첨단기술 도입을 앞당겼습니다. 언택트 소비문화로 인한 온라인 시장의 점유율이 급증하자 뷰티업계만의 대응 방안을 마련한 것입니다. 제품 특성상 직접 샘플을 체험하고 본인에게 어울리는지 확인해야 하는 소비 과정의 한계점을 보완하였습니다이제 스마트폰만 있으면 AR필터를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화장품을 체험해보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뷰티브랜드의 디지털 기술 도입 사례와 그 효과 및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뷰티업계의 디지털 전환 성공사례

 

< 출처 : 더버지, https://www.theverge.com >

 

세계 최대 화장품 회사인 프랑스 로레알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로레알은 2018년 인수한 캐나다 뷰티 앱 업체인 모디페이스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들이 스스로 피부를 진단하고, 다양한 화장품을 가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았습니다. 증강현실(AR)과 인공지능(AI) 기술에 기반한 가상 메이크업, 헤어 컬러 체험 서비스, 화상채팅을 통한 상담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로레알은 유통업체들과의 제휴도 확대하여 현재 아마존, 부츠, AS 왓슨 등 15개 기업의 웹사이트와 앱 등을 통해 모디페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평균 이용 시간은 코로나19 이전 2분에서 최근 9분까지 늘었습니다. 또한 전체 제품 판매량에서 온라인 판매량의 비율이 기존 5%에서 20% 이상으로 치솟으며 코로나 시대 속 디지털 전환에 성공을 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전용 AR필터 오픈

 

< 출처 : 부르조아몰, http://www.bourjois-mall.com/product/detail.html?product_no=564&cate_no=83&display_group=1 >

 

메이크업 브랜드 '부르조아'에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전용 벨벳펜슬AR 필터를 오픈하였습니다. 모바일 터치 한번으로 생생하고 자연스럽게 화장품을 실물 발색처럼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SNS 서비스 인스타그램은 작년 쇼핑 서비스에 증강현실(AR) 가상피팅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가상 피팅은 이용자의 몸을 인식하고, 옷을 입은 것 같은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화장품 브랜드 나스의 제품에도 AR 가상피팅 기능을 추가하여 이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도 색상, 스타일 등의 요소를 따져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국내 기업의 협업으로 탄생한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서비스

 

< 출처 : 아모레퍼시픽, https://www.apgroup.com/int/ko >

 

국내 화장품 기업 중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이 가상 메이크업 기술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삼성전자와 협업해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 비전에 메이크업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적용하였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의 9개 브랜드 제품을 가상으로 체험해보고 구매도 할 수 있습니다. 또 아모레퍼시픽이 개발한 앱 컬러테일러는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바탕으로 150개가 넘는 브랜드의 약 6000개 입술 제품 중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색상을 추천해줍니다.

 

뷰티업계 내 AR서비스 도입 전망

 

< 출처 : Unsplash, https://unsplash.com/photos/JNuPhasKGbU >

 

코트라의 코로나19 이후 미국 뷰티산업 전망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에는 미국 뷰티 산업의 매출 80% 이상은 오프라인이 담당해왔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 이후 고급 브랜드를 아우르는 프레스티지 뷰티의 온라인 판매 매출은 24%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올해 1분기 뷰티 브랜드 세포라의 미국 온라인 판매와 아마존의 뷰티제품 매출도 각각 전년대비 약 30% 늘었습니다.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발달과 디지털 이용 세대의 확산, 그리고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언택트 문화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이용률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AR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품 테스팅 및 추천 서비스는 점차 여러 브랜드에 도입되어 온라인 시장 내 필수 서비스 요소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출처]

- “AR로 가상 메이크업로레알, 온라인 매출 53% 급증”, <한국경제신문>, 2020.06.16.

- 코리아나 '프리엔제 베이스' x '연작 토너' x 부르조아 '벨벳펜슬AR필터'[뷰티]”, <아시아경제>, 2020.06.22.

- 인스타그램, AR가상피팅 서비스 도입”, <it chosun>, 2019.10.04.

- "온라인으로 간 화장품 소비자스마트 뷰티날개 단다", <브릿지경제>, 2020.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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