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제 스마트폰으로 집에서도 혈압 측정이 가능하다고?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6. 30. 16:34

본문

모바일 앱을 이용한 혈압 측정

이제 병원에 굳이 가지 않아도 집에서 손쉽게 혈압 측정이 가능해졌다는 사실에 대해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식약 의약품 안전처는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혈압을 측정하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Software as a Medical, SaMD)를 허가했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로 혈압 측정 모바일 스마트 앱 의료기기가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것인데, 팔에 착용하는 커프와 같은 의료기기가 없어도 혼자서 혈압 측정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 출처 : 픽사베이, www.pixabay.com >

 

스마트폰 앱 활용 혈압 측정 원리는?

대표적인 예시인 혈압 측정 앱 삼성 헬스 모니터 앱’에 대해 소개하며, 디지털콘텐츠 활용 혈압 측정 원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삼성, 혈압측정 앱 출시...‘갤럭시워치 액티브2’로 이용 가능”, <BLOTER>, 2020.06.18. >

 

이 앱의 작동 원리는 간단하게 말해서 스마트워치의 광혈류측정(PPG)과 함께 커프 혈압계 측정값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스마트워치에 달린 센서가 감지한 맥박 파형을 기준으로 변동폭을 분석해 측정값을 도출하는 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최초 사용 시에는 스마트워치를 찬 상태에서 시중의 커프 혈압계로 잰 측정값을 기준 혈압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커프 혈압계 측정값을 기준으로 스마트워치 혈압 측정값을 보정하고, 스마트워치에서 측정한 맥박 파형을 기준 혈압과 비교·분석하여 혈압 및 맥박수를 보여주는 것인데, 기준 혈압은 4주마다 커프 혈압계를 통해 보정해 주어야 합니다.

 

< 출처 : "[세계 최초] 혈압측정 모바일앱 의료기기 허가!", <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kfdazzang, 2020.04.21. >

 

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통해 측정된 혈압은 스마트워치뿐만 아닌 스마트폰으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월 단위의 혈압 추이 확인 또한 가능합니다. 앱을 구동한 뒤, ‘보내기항목을 선택하면 PDF 파일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어 의사·약사에게도 측정값을 공유할 수 있고, 이 문서 파일에는 측정자 이름과 생년월일, 성별과 함께 혈압을 측정한 날짜와 시간, 그리고 맥박수, 수축기·이완기 혈압까지 세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장점은 무엇일까?

스마트폰을 활용한 혈압측정 어플이 출시됨과 동시에 고혈압 환자들은 더 이상 혈압을 측정하기 위해 약국이나 보건소 등에 갈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혈압을 재기 전에 5분 이상 신체적 및 심리적 안정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혈압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오게 되면 시간을 두고 여러 번 다시 재봐야 하는데, 환자 입장에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혈압을 측정할 수 있게 되어 큰 압박감 없이 측정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로써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혈압측정 앱의 메모장 기능을 활용하여 혈압을 측정한 당시 상황을 기입해두면 나중에 그 파일을 받는 사람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장에 음주 전후공복 여부등의 특이사항들을 적어두면 의사·약사가 메모를 확인하고 측정자의 상태를 더욱 자세히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출처 : 픽사베이, www.pixabay.com >

 

식약처는 4차 산업시대를 맞아 모바일 플랫폼 기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개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하며 "앞으로도 첨단 기술이 접목된 의료기기가 신속히 제품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렇듯이 삼성 헬스 모니터 앱과 같은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의료기기들은 IT 시장과 더불어 헬스케어 산업에 큰 전망을 띄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처]

- 앱으로 42초면 혈압 측정’...원격 건강상담 시대 다가온다”, <경향비즈>, 2020.06.28

- “삼성, 혈압측정 앱 출시...‘갤럭시워치 액티브2’로 이용 가능”, <BLOTER>, 2020.06.18

- “‘스마트워치 헬스케어가슴 뛰는 경쟁”, <문화일보>, 2020.06.22

- “식약처, 삼성전자 혈압 측정 모바일 앱 의료기기로 첫 허가”, <MEDI:GATE>, 2020.04.21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