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19 이후 더욱 주목받게 된 국내 디지털콘텐츠 활용 교육산업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6. 30. 16:02

본문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화상수업 및 VRAR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 등 디지털콘텐츠 교육 산업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작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코로나19로 우리나라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활동이 활성화되면서, 'zoom'과 같은 화상회의 및 화상수업이 가능한 영상통화 플랫폼 사용이 전보다 25배 이상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 출처 : Zoom 웹사이트 캡처, https://zoom.us/ko-ko/meetings.html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최근 개최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육을 위한 온라인 국제포럼에서 한국 정부는 인공지능, ICT 등의 디지털콘텐츠를 통한 경제 활성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교육혁신 선도 모델을 마련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를 이용하겠다고 밝힘으로써, 국내에 있는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기업들이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디지털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우리나라 정부는 코로나19 속 학생들의 학습공백을 해결하기 위해 IT 강국의 장점을 살려서 웅진스마트올과 같은 디지텉 교육콘텐츠 플랫폼 등을 활용해 온라인 개학을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시 교육청은 교육 컨텐츠 '서울형 온라인교실'을 선보였으며, 교육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학생들을 위해 노트북 렌탈 서비스와 인터넷 통신비 지원 등 다양한 교육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출처 : 웅진스마트올 홈페이지 캡처, https://smartall.wjthinkbig.com/index >

 

VR·AR기술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도 있습니다. 엠더블유엔테크’는 언리얼 엔진4 및 유니티를 활용한 VRAR교육 콘텐츠 등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작하는 회사입니다.

키넥트 및 립모션 등 다양한 동작인식 센서와 웨어러블 컴퓨팅 장치 등을 활용하여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인터렉션 VR 환경을 구축을 통해 가상현실 공간에서 각종 화재 상황을 체험하면서 신속한 상황판단과 대처능력을 학습할 수 있는 '파이어 파이터 VR'을 개발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위험도가 높은 기술 교육들을 사고 위험 없이 VR·AR을 통해 실습하는 교육 콘텐츠인 용접실습 '피복아크 용접VR', '엔진분해 조립 VR' 등이 있습니다.

 

< 출처 : 엠더블유엔테크 홈페이지 Fire Fighter VR 영상 캡처, http://mwntech.com >

 

'링크닷츠’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비대면 화상통화로 외국어 이러닝이 가능한 디지털콘텐츠를 개발합니다. '익스피킹'이라는 어플은 영상통화를 통해 원어민과 비슷한 수준의 상대와 회화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비대면 상황 속 학원들이 문을 닫는 상황 속에서도 학생과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출처 : 링크닷츠 홈페이지 캡처, http://linkdotz.com/#project >

 

한국 정부가 인공지능, ICT 등의 디지털콘텐츠를 통한 경제 활성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이번 코로나19를 발판 삼아 국내 디지털콘텐츠 분야 산업 발전과 함께 디지털콘텐츠 기업들도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출처]

- 코로나19에 화상회의 서비스 접속률 25배 증가” <ZDNet Korea>, 2020.03.13.

- '디지털교육 균형화 시급'KAIST, 포스트 코로나시대 교육방안 모색 <뉴시스>. 2020.06.24.

- 엠더블유엔테크 홈페이지, http://mwntech.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