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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솔루션 전문기업 스파코사, Gper로 도약하다

졸업·입주기업/졸업·입주기업 소식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6. 10. 13.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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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본격적인 가을이 시작됐습니다.

 

가을은 흔히 수확의 계절이라고도 하는데

 

마치 봄의 새싹과도 같은 스타트업들에게 있어선

 

결실을 맺는 가을이 기다려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새싹에서 시작해서 어느새 가을을 기다리는

 

스파코사를 취재하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스파코사에서 CEO를 맡고 있는 조우주입니다


저희 스파코사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위치 기반으로 솔루션을 제공 업체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스파코사만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기존 업체들은 HW(하드웨어) 기반 회사라 


서비스 부분이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위치 기반 솔루션은 사용자가 적을 때는 data 처리가 쉬운데

사용자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위치 기반 솔루션에서 data 처리기술과 서버기술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희는 시작을 서버, 클라이언트 기술 기반으로 발전했기 때문에

 위치 data를 잘 처리해 웹이나 App등으로 구현해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점이 강점인 것 같습니다.

 




Q 찾아보니 위치 추적 기술이 유치원·학교·학원 통학


미아방지, 반려견 추적,자전거·오토바이 분실 방지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습니다


스파코사는 어떤 분야에 집중하고 있나요?


 

A  저희는 특히 vehicle tracking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서비스할 대상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단, 유치원 통학버스만 해도 전국에 3만대고


상용자동차가 450만대, 고급자전거까지 포함하면


 굉장히 많아지겠죠?

 




Q 동남아로 진출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진출하시는 계기가 무엇인가요?

 

A  북미, 유럽 쪽은 이미 많은 기업들이 위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남아, 라틴아메리카는 자체 솔루션이 없기 때문에 


해외 솔루션이 진출하기 용이합니다.


아무래도 거리상 라틴아메리카는 멀기 때문에 


글로벌 진출의 첫 발판을 동남아로 정했습니다


저희는 이미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에 있는


업체와 협력을 맺고 있습니다.

 




Q 해외로 진출할 때, 법적인 제약이라든지 기술적인 제약은 없나요?


 예를 들어, 동남아같은 경우에는 국내와 통신망 사정이 다를 것 같은데


 이러한 것이 제약이 되지 않나요?

 



A  제가 알기론 위치 정보에 대해서 


제약이 걸려있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중국뿐입니다.


 저희가 현재 진출하려는 나라에서는 법적인 제약은 없구요.


동남아의 통신망 상황은 저희랑 다른데


3G4G보다 2G(GSM)의 커버리지가 98%정도로


GSM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저희가 진출할 때 최신 기술인 LoRa 뿐만 아니라,


GSM으로도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Q 이번에 스파코사에서 새로 만든 GperLoRa망을 이용한다고 들었는데

 

LoRa망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A  기존 Tracker들은 전력을 상대적으로 많이 소모해 


배터리가 금방 소진되게 됩니다.  하루도 못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LoRa망을 이용하면 


한번 충전에 5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LoRa망은 기존 통신망에 


굉장히 통신료가 저렴하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Q LoRa망을 사용할 때 한계점은 없나요?

 

A  아직 한계점이 있습니다.

 

LoRa망은 아직 새로 도입된 기술이고,


최근에서야 전국에 깔리기 시작했기 때문에

 

아직은 신호가 약한 지역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제로 tracker 업체들이 많은 유럽쪽에서는


LoRa망 뿐만 아니라 sigfox 등 다양한

 

IoT망을 사용하면서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SKT가 과감하게 전국에 LoRa을 깔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서비스를 하면서 문제점을 발견해나가면 충분히 극복합니다.

 

, 속도가 기존 망보다 느리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저희 서비스가 text data 기반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용량이 작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IoT망 비교표>




Q Gper를 직접 보니 직접 들고 다니기에는 조금 불편해보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Gper는 사람이 직접 들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차량에 놓는 기기이기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


애초부터 자동차 등 vehicle에 걸어놓는 것이 용도입니다.

 

차후 사람이 휴대하면서 다니고 싶어하는 needs가 많아지면 


조금 더 작고 이쁜 형태로 만들어야겠죠.

 






Q 위치 솔루션은 사생활 침해나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고 계신가요?



 

A  저희 서비스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text data이기 때문에 이걸 중간에서


 가로채서 해석하는 건 기술적으로 조금 어려운 일입니다.

 

때문에 보안상 문제는 크게 없습니다.

 

다만 저희가 Gper라는 기기를 제공하기 전에는 기사분들이 본인의 핸드폰에

 

직접 App을 깔아서 그 핸드폰의 위치를 tracking했으니

 

사생활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독립된 기기인 Gper가 나왔으니


 그런 걱정을 해결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스파코사에서 직접 Gper를 써서 앱으로 위치 정보를 display해본 사진>

 




Q Gper을 통해 핸드폰 App에서 정보를 열람하면 핸드폰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는 문제는 없나요?

 


A  . 기존에 핸드폰에서 위치를 tracking하던 때는

 

핸드폰 자체의 GPS기능을 쓰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가 많았지만

 

지금은 Gper에서 주는 정보를 수신해서 


단순히 display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 문제는 크게 없습니다.




 


Q 차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A  일단 국내와 동남아 시장에서부터 열심히 할 것입니다.

 

, 세계적으로 위치 솔루션이 healthcare에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위치 정보를 활용하여 


축적된 data를 사용해보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봐도 병원에서 위급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환자


(ex치매 환자, 응급 환자 등)에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Q 수익 구조는 어떻게 되나요?

 

A  기존에 저희가 서비스중인 LINK(비콘 기반 서비스)경험상

 

Gper 역시 출시 후 6개월내에 


최소 만개 이상 팔릴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SNS(블로그, 페이스북 등)을 활용해

 

Gper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지도를 높인다면 충분히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 : http://spacosa.blog.me/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pacosa.gps/

 



스파코사는 지난 6월에 SBS “투자자들에 방영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와디즈에서 Gper의 사전구매를 진행했는데 이 또한

 

열흘 만에 목표의 300%를 이루었습니다.

 

Gper를 통해 한 단계 도약할 스파코사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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