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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콘텐츠의 미래와 준비

디지털콘텐츠/행사정보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18. 6. 5. 1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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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해가며 비즈니스 환경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분야에서도 많은 변화가 이루어지는데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부터 PDF ,모바일웹 등 

각종 콘텐츠 유통방법이 생기면서 콘텐츠 개발 담당자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각 채널에 맞는 방식으로 수정 후 올려야하기 때문에 업무량이 늘어난 것인데요.



 

이에 테크니컬 커뮤니케이션 분야 업무를 진행하는 텍스트리에서 

스마트콘텐츠의 미래와 준비 라는 주제로 컨퍼런스를 진행했습니다

스마트콘텐츠의 정의, 콘텐츠 제작의 미래, 스마트 콘텐츠 제작방법 및 사례를 통해 

콘텐츠 담당자들에게 팁을 나누는 자리였는데요


본 기자도 행사에 직접 참석하여 스마트 콘텐츠 활용법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 '디지털 환경의 변화와 스마트 콘텐츠'








  첫 번째 순서는 이창우 부사장의 디지털 환경의 변화와 스마트 콘텐츠라는 주제로 기조 강연이 진행됐습니다이창우 부사장은 해외에서 기계가 고장 나 고치려고 했던 경험을 얘기했는데요기계가 매뉴얼을 봤으나 필요했던 수리점 연락처, 근처 수리점 정보, 모델 구분법, 증상진단법 같은 정보보다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너무 많다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에 디지털 환경으로 변화하는 정보화로 인해 정보가 너무 많아졌으나 상황을 파악하고 적절히 행동하는 지능 정보화도 등장한 만큼 스마트콘텐츠는 기존의 넘쳐나는 콘텐츠를 사용자가 쓸 수 있게, 가치 있게, 믿을 수 있게 만드는 것이라 정의를 내리며 기조 강연을 마무리했습니다.




2. '스마트 콘텐츠의 특징'


  두 번째로 콘텐츠 제작의 미래에 대한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습니다. 발표를 진행한 이수정 씨는 어머니께 스마트폰을 사드렸더니 여러 질문을 하셔 스마트폰 매뉴얼을 확인하게 됐는데요목차보기가 힘들고, 필요한 내용을 찾기 어려움 등 내용은 다 있으나 콘텐츠 구성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음을 알게 됐다고 합니다.



  스마트콘텐츠는 이와 달리 기존 콘텐츠를 혁신기술로 새로운 형식으로 만들고 다른 유통방식으로 이용자가 콘텐츠 접근을 더 편리하게 하는 것인데요. 예를 들어 매뉴얼을 한번 만들어두면 모바일 웹, PDF 파일 어디로 유통이 되던 내용이 다르지 않으므로 수정사항이 생기더라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볼 수 없지만, 기계나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태그를 걸어두면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자동으로 제공해 사용자의 불편을 줄이는 콘텐츠가 됩니다.






3. '스마트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


  다음은 '스마트콘텐츠 제작 방법 및 사례'를 이근성씨가 발표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기계의 설치, 유지, 작동에 대하여 하나의 매뉴얼만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매뉴얼마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사항도 있지만, 기기마다 세부적으로 다른 내용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분되는 내용을 모듈로 만들어두고, 레고를 조립하듯 모듈을 합치는 방식으로 매뉴얼을 구성하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챗봇'이 있는데요, '챗봇'은 스마트콘텐츠에 포함되는 메타데이터사용자가 입력한 단어를 비교하여 사용자에게 알맞은 답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콘텐츠 구성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경우 이러한 챗봇이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으므로 구조를 잘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평소 오락용으로만 소비했던 스마트 콘텐츠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생각할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 컨퍼런스였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불편해하는지, 어떤 정보가 필요할지를 생각하며 콘텐츠를 구성하고

제작도 효율적으로 하려면 미리 모듈로 만들어야 하는 것

컨퍼런스에 참석한 스마트콘텐츠 업무담당자들이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많은 것을 얻어 더 나은 스마트콘텐츠가 탄생하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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