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포츠와 IoT가 만나다!

디지털콘텐츠/이슈리포트

by 디지털콘텐츠기업 성장지원센터 2020. 7. 22. 15:36

본문

여러분은 구기 종목이나 걷기,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즐기시나요현대사회 많은 분들이 산책할 때마다 스마트폰을 꼭 가지고 갑니다. 그 이유는 걷는 시간과 거리, 걷기 강도를 측정해주는 스마트 어플리케이션이 있기 때문입니다.

 

< 출처 : 삼성헬스 어플리케이션 화면 캡처, https://www.samsung.com/sec/apps/samsung-health>

 

해당 헬스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센서들을 사용합니다. 이들을 이용해 걸음을 통해 나오는 걷기 시간, 걷는데 사용된 열량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로 걷는 습관이 올바른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요즘은 스포츠 기구와 센서, 즉 사물인터넷이 결합하여 자신의 실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고, 측정 결과를 통해 자신의 운동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오늘은 이 IoT 기술과 이 스포츠가 결합한 사례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먼저 골프입니다. 골프의 경우에는 여러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스윙을 분석하는 사례들이 많았습니다. 그 중에도 골프 클럽 그립의 뒷부분에 끼워 사용하는 골프스윙 분석 장비인 스윙톡(SwingTalk)’을 사례로 들어보려고 합니다. 스윙톡은 기기 안에 내장된 센서를 이용해 골프스윙의 템포와 헤드 스피드, 임팩트 시 클럽 방향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같은 어플리케이션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기기와 연결하면 된다고 합니다. 골프 스윙 중에 스마트폰을 보며 측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템포와 헤드 스피드 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으며, 퍼터 역시 별도 UI(User Interface,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하나의 기능으로 상세 정보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골프존 스윙분석기 '스윙톡(SwingTalk)', http://www.swingtalkgolf.com>

 

다음 스포츠 분야는 요가입니다. 요가복과 같이 요가와 관련된 다양한 장비에서 IoT 센서를 활용할 수 있겠으나 오늘 소개할 사례는 바로 요가 매트입니다. 사용자가 스마트 매트(SmartMat) 위에서 요가를 하면 내장된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요가 자세를 교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출처 : courtesy of SmartMat, https://www.smartmat.com >

 

교정 자세를 제시하기까지의 스마트 매트의 메커니즘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가 먼저 몇 가지 기본 요가 자세를 취합니다. 이때 매트는 안에 내장된 여러 센서를 이용해 개인 매트릭스의 일부를 조정해 맞춥니다. 그 다음부터 사용자가 여러 동작을 취하며 요가를 할 때마다 내장 센서를 사용해 정확한 자세인지 알려주는 방식입니다.

스마트 매트 역시 위의 스윙톡 사례와 마찬가지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 따로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앱을 내려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매트 내에 있는 센서가 측정한 데이터를 표시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했던 요가 자세별로 점수를 매겨 이를 보여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사용자는 센서가 측정한 데이터와 요가 자세별 점수들을 보고 자신이 취한 자세가 올바른지 판단할 수 있게 되는 셈입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IoT와 스포츠가 접목한 분야는 바로 농구입니다. 농구 역시 점프 높이를 측정하는 웨어러블 기기와 같이 다양한 사례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 센서가 내장된 농구공에 초점을 맞춰볼까 합니다. 스마트 센서 농구공은 사용자가 농구 코트에 있는 동안의 자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 출처 : 킥스타터 94Fifty: Freakishly Smart Sensor Basketballs,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490228395/94fifty-freakishly-smart-sensor-basketballs >

 

농구공 안의 센서가 슛의 각도와 드리블 실력에 관련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어 가능한 일입니다. 이 측정된 데이터는 농구공 내장 센서와 연결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내 음성 명령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을 일일이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없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에서 일종의 레벨을 설정하여 사용자 수준에 맞게 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골프, 요가, 농구 총 3가지 스포츠 분야에서 IoT가 결합한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많은 스포츠 분야와 IoT의 결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우리 주변에서 사물인터넷이 많이 쓰이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물인터넷을 통해 좀 더 정확한 운동 결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스포츠를 즐겨 하고 있으시다면, 사물인터넷이 내장된 스마트한 운동 기구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출처]

- 스포츠 IoT 확산 골프 스윙분석도 '스마트'하게”, 머니투데이방송, 2015.10.02.

- 요가·자전거·농구··· 운동 마니아 위한 스포츠 IoT 12”, Cio Korea, 2015.02.0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